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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북리뷰, 전기차에 열광하는 이유, 자율주행차, 탄소제로

by 에필로그양 202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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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전기차에 열광하는 이유, 자율주행차, 탄소제로

 

왜 전기차에 열광하는 걸까?

 

지금껏 살펴봤듯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는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 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그런데 왜 지금 이토록 전기 자율주 행차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일까.

 

전 세계 주요국이 지구온난화 같 은 환경 문제 극복을 위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시대로의 이행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각국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미국은 2050년까지 탄소제로 목표를 선언했다. 한마디로 "탄소를 내뿜는 가솔린차와 디젤차가 앞으로 25년 뒤에는 미국에서 굴러다 니지 못하게 하겠다"고 공표한 것이다.

미국은 모든 관용차와 공공기 관 차량을 미국산 전기차로 바꾸기로 결정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미국산 전기차란 주요 부품 50% 이상이 미국산인자동차다.

 

버스 역시 모두 전기버스로 바꿀 예정이라고 한다. 유럽연합도 2050년까지 유럽대륙에서 디젤과 가솔린 차량을 없애 겠다고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2025년부터 독일은 2030년부터,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부터 순수전기차만 판 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2030년 중반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할 예정 이고, 중국도 2035년부터 가솔린과 디젤 차량 판매와 생산을 금지할 계획이다. 현재 중국의 경우 전기차 시장 규모가 세계 1위로, 전 세계 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가 판매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이 1위 자리 에 오르긴 했지만, 단일 국가로 보면 중국이 가장 크다.

 

이렇게 미국, 유럽연합, 일본, 중국의 상황만 살펴봐도 2025년부 터 2030년 사이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에서 전기차 시대로 완전히 넘어가는 흐름이 나온다. 이에 발맞춰 자동차 기업들도 재빨리 대응 하고 있다.

볼보는 이미 2020년부터 디젤차 생산을 중단했고, 앞으로는 모든 차종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포드는 최근 가솔 린과 디젤 차량을 생산해온 100년 전통의 브라질 공장 세 곳을 모두 폐쇄했다.

 

우리나라의 내연기관차 계획

 

현대자동차는 2020년부터 디젤차 엔진 신규 개발을 중단 했고, 2030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출시를 중단할 예정이다.

또한 신규 개발을 중단했고, 2025년까지 전기차 모델 10종을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많은 국가들이 전기차 시대로의 이행을 준비하고, 자동차 기업들 도 이에 발맞춰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 이제 5~10년 뒤면 전기 차가 전 세계의 도로를 점령하게 될까? 그렇진 않을 것이다. 가솔린 과 디젤 자동차 시대는 그렇게 쉽게 끝나지 않는다.

 

여러 자료에 따 르면 2040년부터 신차 판매의 50%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한국, 미국, 유럽연합, 일본, 중국 등에 한정될 가능 성이 높다. 그 외의 국가는 여전히 내연기관 자동차의 비중이 클 것 이다.

한국, 미국, 유럽연합, 일본, 중국 등에서도 멀쩡히 잘 굴러가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정부가 강제적으로 전기차로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다.

 

2040년

즉 2040년에도 여전히 많은 내연기관 차량이 도로를 달리고 있을 것이다.

 

현재 도로를 달리는 내연자동차가 태반인데 , 아무리 강력한 규정을 만들어도 전기차로 완전 대체되기까지 수많은 시간이 필요할것이다. 

 

한꺼번에 폐기처리하기도 너무 어려운 일이니까. 

전기차가 지구 온난화 영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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