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ASML 외계기업, 네덜란드 반도체 최강자

by 에필로그양 2023. 6. 27.
반응형

 

 

ASML 외계기업, 네덜란드 반도체 최강자

 

반도체 시장에는 반도체 장비 제조기업이 있다. 반도체 장비시장에서 넘버원이 있다. 바로 ASML 이다.

이지성작가님이 이 기업을 강력추천하는 이유는 대체 불가능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저자가 이기든, TSMC가 이기든 상관없이 돈을 버는 기업이 ASML 이다. 

 

반도체 생산 기업들은 장비가 없으면 반도체를 만들수가 없다.

ASML은 극자외선 노광기 제조업체로 , 세계 유일의 독점 기업이다. 전세계 어떤 기업에서도 이들이 제조하는 기계를 만들지 못해 일명 '외계 기술'로 불린다.

 

이 기업은 1984년 네덜란드의 대기업인 필립스와 ASM 인터네셔널이 합작해서 만들었다. 

당시 필립스는 노광기술을 가지고 있는 대신 반도체 시장에서 전혀 힘이없었고, ASMI는 노광 장비는 없지만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 두 기업이 만나 탄생한 게 바로 ASML 이다. 

ASML 본사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있다. 

 

많은 기업들이 ASML의 기술을 가지려고 많은 개발투자를 했지만 모두 포기했다. 세계 1위 반도체 기업인 인텔도 15년넘게 개발에 도전했지만 지금은 포기한것으로 보인다.

ASML로부터 노광기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계는 이기업을 '외계 기업'이라고 부른다.

 

ASML매출

 

1978년 매출액은 1억4천만 달러였다. 5년후 매출은 7배 성장했고 2005년 이후 시장점유율은 2배 늘어났다. 여기서 우리가 눈여겨 보아야 할부분이 있다. 

반도체 시장은 경기에 매우 민감한 산업이다. 2019년 반도체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했다. 하지만 ASML은 오히려 매출이 8%상승했다.

 

점차적으로 매출이 상승하고있다. 시장점유율이 무려 62%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할수록 ASML의 노광기는 더 많이 팔릴것이다. 2023 올해 에는 차세대 EUV[노광기] 가 출시된다고 한다.

그러면 삼성등 기업들은 장비를 새로 교체해야한다. ASML은 앞으로도 계속 장비를 업그레이드할것이다. 

그러면 그때마다 주식이 치솟게 될것이다. 우리가 지금 ASML을 사야하는 이유다.

 

삼성전자도 ASML의 EUV를 주력으로 하는 반도체 공장을 계속 지을 예정이다. TSMC도 마찬가지다. 

반도체 기술이 성장할수록 ASML의 기업가치는 더 치솟을 것이다. 

 

이제 ASML 을 사야한다. 개인의 선택이지만 , 

이지성작가님이 강력추천한 기업이고, 나또한 이기업을 조금 씩 사모았다. 30개가 넘게 모아놓고 있다. 

주가가 좀더 빠져주면 넘 감사하나.. 꾸준히 오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