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학,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궁금해

by 에필로그양 2023. 2. 19.
반응형

경제학이란?

경제학은 개인, 기업, 정부 및 기타 조직이 무한한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족한 자원을 어떻게 할당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이다. 경제학의 핵심은 사람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러한 재화와 서비스를 서로 어떻게 교환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경제학의 기원은 무역과 시장 교환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경제학의 현대적 규율은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토마스 맬서스와 같은 사상가들이 시장, 생산, 인구 증가에 대한 이론을 개발하기 시작한 18세기 계몽주의 기간 동안 형성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경제학은 학계와 공공 정책 모두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학문이 되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미래 추세에 대한 예측을 하기 위해 수학적, 통계적 모델을 사용한다.

 

그들은 개인 소비자와 기업의 행동, 금융 시장의 기능, 정부 정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에서의 소득과 부의 분배를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를 연구한다.

경제학은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기업에서부터 인플레이션과 실업을 관리하려는 정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맥락에서 사용된다.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과 같은 국제기구들이 경제 정책에 대해 정부에 조언하고 전 세계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요약하자면, 경제학은 사람들이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을 어떻게 할당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이다.

 

그것은 개인의 의사 결정에서부터 공공 정책과 국제 개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매우 영향력 있는 학문이다.

 

애덤스미스는 어떤사람인가??

 

아담 스미스 (1723년-1790년)는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 철학자, 그리고 현대 경제 사상의 발전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 중 한 명으로 여겨지는 작가였다. 그는 1776년에 출판된 그의 중요한 작품인 "국부론"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스코틀랜드 커크칼디에서 태어나 글래스고 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수학하였다. 그는 후에 글래스고 대학교의 도덕 철학 교수가 되었고, 그곳에서 경제학에 대한 그의 많은 생각들을 발전시켰다. 스미스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국부론"는 시장, 생산, 그리고 국제 무역의 작용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다. 스미스는 이 책에서 자유시장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사회 전반에 가능한 가장 큰 부를 창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분업화를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꼽으며 특정 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전문화가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제학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은 매우 영향력이 있었고 앞으로 수세기 동안 그 분야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의 연구는 19세기 경제적 사고를 지배했던 고전 경제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시장의 역할과 노동 분업에 대한 그의 생각은 현대 경제 사상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미스는 경제학자로서의 업적 외에도 저명한 철학자였으며, 그의 다른 저서로는 윤리와 인간 행동에 관한 논문인 "도덕감정론"이 있다. 전반적으로 아담 스미스는 현대 경제 사상의 발전에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으며, 시장의 작동과 노동 분업에 대한 그의 생각은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부론을 쉽게 핵심정리

국부론은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가 1776년에 쓴 책이다. 다음은 핵심 사항이다

분업: 업무를 전문적인 업무로 구분함으로써 근로자들은 더욱 숙련되고 효율적이 되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자유 시장: 구매자와 판매자가 간섭 없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자유시장 체제는 경쟁으로 이어져 효율적인 생산과 가격 인하로 이어진다.

보이지 않는 손: 자유 시장 시스템은 자원이 사회에 이익을 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되도록 보장하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안내된다.

사리사욕: 자유 시장 체제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개인들은 사회 전체에 가장 큰 이익으로 이어진다.

정부의 역할: 정부는 자유시장 체제에서 제한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장 실패의 경우에만 개입하거나 시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부의 창출: 부가 귀금속이나 다른 자산을 사재기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 무역을 증가시킴으로써 만들어진다.

전반적으로 스미스는 자기 이익에 의해 주도되고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인도되는 자유 시장 시스템이 부와 사회에 이익을 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반응형